발전과 혁명과 건설의 무기’로 다루는 언어란 공산주의 사회 건설의 강력한 도구의 하나로 통제되는 언어라 할 수 있다. 오늘날 김 정일 시대에도 이러한 주체사상 언어관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.
Ⅱ. 남북한언어(남북언어, 남북한말)의 변화
북은 사회주의 이념에 바탕을 두고 반자본주의,
북한어가 올라 있고, 또 북한언어 관련 연구 서적도 많이 간행되었으며 고교 국어 교과서에도 북한언어를 소개한 글이 실림으로써 이제는 누구나 북한언어에 쉽게 접근하고 그 실상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게 되었다. 이렇게 북한언어의 실상이 드러나면서 한편에서는 이질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
법상 특성, 어휘상 특성, 문체상 특성이 있겠지만, 나는 이 글에서 남북의 언어관과 언어 정책을 살펴보아, 왜 우리의 언어가 달라질 수 밖에 없었는지 한번 고찰해보고, 북한어의 어휘적인 특성을 다뤄보고자 한다.
자료를 찾으면서 느낀 거지만 북한의 언어는 참 아름다운 말이 많았다. 욕심나는 말
남북한의 사회문화 특성을 비교, 분석한 결과 희망적인 것은 남북한 사회문화의 질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통영역에서 동질성을 발견할 수 있다. 또한 북한이 부분적으로 개방정책을 추구하면서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통일을 대비하는 우리에게 힘이 나게 한다.
남북한 사회문화의 이질화는 분단
언어, 지리, 문화와 예술에 대해 서술한다. 첫 번째로 역사(歷史)란 오랜 역사, 지난 시대에 남긴 기록물, 이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, 그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
말을 중심으로 하는 ‘문화어’라는 새로운 주체사상적 개념의 어휘까지 등장하게 된다.
이러한 남북한의 언어정책의 변화는 더 많은 언어변화의 결과를 초래했고 이는 남북한의 언어이질화를 가속화 시켰다. 특히, 분단 이후에도 남한이 여전히 국한문 혼용정책을 유지하면서 관용법에 따라 언어
말을 기초로 하여 국민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도록 정한 한 나라의 공통어이다. 민족적, 종교적, 지리적 이유로 인해 생긴 많은 방언들이 있으므로 교육, 정치, 문화 등의 공용어로서는 그 가운데 가장 규격이 바른 방언을 택하여 대표적인 국어로 인정하고 그 언어체계를 표준어라 한다. 표준어는 자연
언어규범을 바탕으로 생겨난 어휘들이기에, 차이가 존재하게 된 것인지, 남북언어의 비교를 통해 이질화 현상을 파악하는 것이 이질화문제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일 것이다. 그래서 우리는 남북언어의 이질화 현상을 남북한의 규범 문법과 남북한의 발음규범, 한글 맞춤법, 외
북한은 주체 사상을 언어에 유착시키는 인위적이고 처방적인 정책을 실시하여 발음, 어휘, 의미 어법, 맞춤법, 문체 등 여러 면에서 커다란 차이를 보였다. 이런 이질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언어이질화 현상을 깊이 있게 비교, 연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남북한의 언어통일과 표준화 대책을 만드